블로그는 처음이지만 내 블로그니 다 반말로 쓰겠다
이날은 중고차를 사러 간 날이다.
원래 타던 캐딜락ATS가 8만 밖에 안탔는데
갑자기 머플러에서 흰연기를 쿨럭거리며 피토하며 엔진 사망으로 인해 강제로 차를 바꾸게 되었다...
차량은 시로코R라인 12년식 13년 출고 차량이고 색상은 바이퍼그린 색상이다
앞모습이 꼭 도마뱀이 웃고 있는 모습같아서 마음에 든다
시로코의 하이라이트 빵빵한 뒷테!
소주 두병 먹고 보면 포르쉐로 보인다 ㅋㅋ (나만 그런거면 말고)
일단 뭐 외관은 깨끗한게 합격이다
키로수는 99273km이다
년식대비 적은 키로수가 마음에 든다
하지만 시로코&골프 이쪽 폭스바겐 아우디 차량들은 10만 정도 되면 정비할것이 많다
플라이휠,타이밍벨트,워터펌프,겉벨트,겉벨트 텐셔너,육각샤프트 등등등...
하지만 시로코R라인은 잔고장이 다른차 대비 안나고 내구성이 아주 좋기로 유명한 차량이다
투도어 쿠페 핫해치 디자인
시내14이상 고속20이상 뽑는 미친 연비
아주 좋은 벨런스로 코너링이 정말 좋다
가벼운 차체에 170마력이라 180키로 까진 금방 올라간다
이만한 가성비 차량이 없는것 같다!
플라이휠 뭔지 궁금한 사람은 밑에 링크로 뭔지 보고오면 좋을것 같다
https://youtu.be/0N-TaU__WdM
특히 DSG미션 이라고 BMW나 현대 기아에선 DCT미션이라고 하는데
똑같은 미션이다 듀얼클러치 미션이다
장점은 듀얼클러치기 때문에 변속이 빠르고 연비가 좋고 가벼워서 경량화에 좋다
단점으로는 수동기반 미션이라 오토지만 수동처럼 발컨을 해줘야 하고
거리가 짧고 막히는 길이 많고 가다서다 서행을 많이 하는 우리나라에선
계속 반클러치를 사용하는거나 마찬가지기 때문에 이 미션에는 쥐약이다
(그래서 우리나라에선 유리미션이라는 별명이 있다)
그래서 듀얼클러치를 사용하는 10만 이상 된 차량은 플라이휠이나 멀티클러치팩을 잘보고 사는것이 좋다
중고차 성능보증보험 1달 2000키로 보증사항에도 포함되지 않고 수리비가 비싸니 꼭 잘보고 사오길 바란다
점검방법
플라이휠: 냉간에서 시동을 걸고 밖에서 운전석 앞바퀴 쪽에서 소리를 들어본다.
위에 동영상에서 처럼 지하철 기나가는 소리가 나거나 꽹가리 치는 듯한 소리가 나면 플라이휠 교체를 해야한다.
교체 안하고 타면 변속 충격이 심하고 악셀링시 안가다가 갑자기 튀어나갈수도 있고 계속 방치하면 후진이 안되는등
운행불가 상태가 된다. 별소리 안나면 정상. 고장시 수리비 에프터제품으로 했을때 80만원 가량
멀티클러치팩: 평지에서 차량 기어를 계속 바꾸고 브레이크만 빼고 가본다
수동기반이라 처커덕 소리와 덜덜 거리는것은 정상이나 브레이크만 떼고 움직일때 차가 너무 부조를 한다거나
맥아리가 너무 없으면 클러치 많이 닳은거라 패스 하는것이 좋다 수리비 180만원 가량 나온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르막길에서 차를 정차했다가 움직여본다.
정차 했다가 움직일때 악셀링 해줘하한다 안하면 차가 안간다 수동차량 등반하는거랑 같기 때문에 악셀링 충분히 해줘야 차가 정상적으로 움직인다.
멀쩡하게 잘 움직이고 시동이 꺼진다거나 말타거나 그렇지 않으면 합격이다
메카트로닉스: 차에 경고등 없고 위에 사항 다 테스트 해봤는데 정상이면 멀쩡한거다 ㅋㅋ
내가 사러간 시로코는 다 테스트 해본결과
블로바이 가스도 평균 수준이고 내가 진단기도 물려보고 점검 해본 결과
경고등도 하나 없고 년식 대비 깨끗했다
내 경험상 폭스바겐&아우디 혹은 듀얼클러치 들어간 차량들은 이정도 보고 하체정도 보고 사오면 되는듯하다.
어차피 중고차 성능보증보험이 있기에 가져가서 카센터에 넣고 중고차인데 하자있으면 성능보증보험 받을껀데
점검좀 잘해달라고 하면 잘봐준다.
차량가격도 중고차매매상사에서 차가 안팔려서 8개월 가량 묶여있던 재고 차량이라 저렴하게샀다
(왜 안팔렸었는지 의문 ㅋㅋ)
다음엔 시로코 차량 튜닝과 정비 리뷰 그리고 비용 후기로 다시 돌아오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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